타운 유익정보

한 가지 음식으로 점심, 저녁 색다른 두 끼 차리기

sdsaram 0 4293

한 가지 음식으로 점심, 저녁 색다른 두 끼 차리기
 
요즘은 가족 수가 적어 두부 한 모를 사도 한 끼에 다 먹기 힘들다. 점심에 먹었던 음식을 저녁 식탁에 그대로 올리자니 젓가락이 가지 않을 게 뻔하다. 이럴 때 한 가지 음식으로 점심, 저녁 다른 메뉴를 짜보는 건 어떨까. 전혀 다른 음식으로 변신한 두 가지 메뉴를 소개한다.

 
 
 
청경채 고기조림

재료
돼지고기 300g, 청경채 3포기, 마른 고추 2개, 쪽파 2뿌리, 소금 약간, 올리브유 1/2작은술, 조림장(간장·청주·맛술 2큰술씩, 물엿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돼지고기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 팬에 굽는다. 2 청경채는 세로로 4등분해 소금과 올리브유를 넣고 끓는물에 데친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다. 3 마른 고추는 굵게 가위로 썰고 쪽파는 2cm 길이로 썬다. 4 냄비에 분량의 조림장 재료를 넣고 끓으면 돼지고기구이를 넣어 약한 불에 조린다. 5 고기에 간이 배고 부드러워지면 청경채와 마른 고추, 쪽파를 넣어 조린 뒤 그릇에 청경채를 돌려 담고 고기를 올려 낸다.

돼지고기구이

재료
삼겹살 600g, 마늘 8톨, 청양고추 2개, 참기름·포도씨유 1큰술씩, 굵은소금 1/4작은술, 볶은 콩가루 약간

만들기
1 삼겹살은 도톰하게 결대로 저며 납작하게 썬다. 2 마늘은 굵게 저며썰고 청양고추는 잘게 송송 썬다. 3 참기름과 포도씨유를 섞고 굵은소금을 약간 넣어 기름장을 만든다. 따로 볶은 콩가루를 준비한다. 4 팬을 뜨겁게 달궈 ①을 한 장씩 노릇하게 굽고 마늘도 노릇하게 굽는다. 기름장에 고기를 찍은 뒤 볶은 콩가루을 듬뿍 묻혀 먹는다.

 
 
 
타이식 매운 두부누들

재료
두부·콩나물 100g씩, 쌀국수 200g, 타이고추 4개, 미나리·당근 30g씩, 대파 1대, 마늘 3톨, 소금 약간, 식용유·고추기름·설탕 1큰술씩, 굴소스 2큰술, 레몬즙 1작은술

만들기
1 두부는 2×2cm 크기로 썰어 팬에 굽는다.
2 쌀국수는 찬물에 부드럽게 불려놓는다. 타이고추는 가위로 잘게 썬다. 3 미나리는 다듬어 씻어 3cm 길이로 썰고 당근도 3cm 길이로 썰어 굵게 채썬다. 콩나물은 다듬어 씻어 물기를 턴다. 4 대파는 굵게 송송 썰고 마늘은 으깨 굵게 다진다.
5 팬에 식용유와 고추기름을 섞어 두르고 당근, 마늘, 대파, 타이고추를 넣어 볶다가 구운 두부와 쌀국수를 넣어 부드럽게 볶는다. 6 쌀국수가 부드러워지면 한쪽에 밀어놓고 콩나물을 넣어 볶아 쌀국수와 섞는다.
7 ⑥에 굴소스, 레몬즙, 설탕을 넣어 버무려 맛을 낸 뒤 마지막에 미나리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두부팬구이

재료
두부 1모, 구운 소금·들기름 1큰술씩, 포도씨유 2큰술, 실파 간장소스(송송 썬 실파 3큰술, 간장·다시마국물 2큰술씩, 레몬즙·맛술 1큰술씩)

만들기
1 두부는 물기를 빼 3×3×1cm 두께로 썬 뒤 채반에 올려 구운 소금을 뿌린다. 2 팬에 포도씨유와 들기름을 섞어 두르고 물기를 닦은 두부를 서너 개씩 넣고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3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실파 간장소스를 만든 뒤 구운 두부를 찍어 먹는다.

 
 
 
다진 뱅어포 간장주먹밥

재료
밥 4공기, 뱅어포간장구이 2장, 참기름·깨소금 1작은술씩, 다진 파슬리 약간

만들기
1 뱅어포간장구이를 도마에 올려 곱게 다진다. 2 뜨거운 밥에 참기름과 깨소금, 다진 파슬리를 넣고 버무린다. 3 ②에 ①을 넣고 버무려 한 주먹씩 뭉친다. 4 삼각주먹밥 틀에 랩을 깔고 ③을 넣어 랩을 덮은 뒤 삼각틀 모양대로 눌러 만든다.


뱅어포간장구이

재료
뱅어포 4장, 송송 썬 실파·통깨 2큰술씩, 실고추 약간, 간장 양념장(간장·물엿 2큰술씩, 고추장·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청주 1큰술)

만들기
1 뱅어포는 잡티를 없애고 전자레인지에 살짝 가열해 수분을 없앤다. 2 볼에 분량의 재료를 섞어 간장 양념장을 만든다. 3 ①을 넓은 접시에 담고 ②를 한쪽 면에 고루 펴 바른다. 4 달군 팬에 기름을 조금 두르고 ③을 넣어 양념이 스며들도록 굽는다. 5 구운 뱅어포에 통깨와 송송 썬 실파와 실고추를 뿌리고 적당히 식으면 3×3cm 크기로 썰어 상에 낸다.

 
 
 
중식 오징어찜

재료
데친 오징어 1마리, 무 80g, 양파·대파 1/2개씩, 물 녹말 1큰술, 양념장(두반장·굴소스·청주 1큰술씩, 설탕·다진 마늘 1작은술씩, 다시마국물 1/2컵)

만들기
1 데친 오징어는 먹기 좋은 크기고 썰어 준비한다.
2 무는 납작하게 3×3cm 크기로 썰고 양파와 대파는 굵게 채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냄비에 무와 양파 대파를 담고 양념장을 부어 끓으면 데친 오징어와 물 녹말을 넣어 재빨리 섞어 오징어찜을 완성한다.

데친 오징어와 초장

재료
오징어 2마리, 올리브유 1/2작은술, 소금 1작은술, 초장 양념(고추장 3큰술, 생강즙 1/4작은술, 식초 1큰술, 설탕 1과 1/2큰술, 깨소금 1작은술)

만들기
1 오징어는 배를 갈라 내장과 먹물을 빼내고 깨끗하게 씻어 몸통 안쪽과 다리에 사선으로 잔 칼집을 넣는다. 2 냄비에 물을 넉넉하게 붓고 올리브유와 소금을 넣어 끓으면 오징어를 넣어 데친다. 3 데친 오징어는 찬물에 헹궈 냉장고에 넣었다가 꺼내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초장 양념을 곁들여 낸다.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