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 유익정보

[유망전공&직업] Marine engineering/naval architecture (선박 기관학/ 조선 공학)

sdsaram 0 5968

[유망전공&직업] Marine engineering/naval architecture (선박 기관학/ 조선 공학)

“전문적 엔지니어 자격증을 받으려면 보통 두개의 시험과 일정 기간 동안 일한 경험을 토대로 도전해야 한다”

배멀미가 심하다보니 배에 대한 관심이 별로 없는 편이다. 하지만 샌페드로 항에 가면 컨테이너를 가득 싣고 있는 화물선이 줄지어 항구에 들어 오는 모습과 호화롭기 찬란한 크루즈 유람선을 볼 때 마다 저절로 감탄이 나온다. 바람에 큰 돛을 열고 달리는 고가의 요트 샌디에고에 가면 엄청난 규모의 항공모함까지 볼 수있다. 이렇게 다양하고 엄청난 규모의 배들을 세계에서 가장 잘 만드는 나라가 우리의 조국 한국이라 하니 얼마나 자랑스러운지 모르겠다. 이순신 장군이 세계 최초의 철갑선인 거북선을 만들었고 장보고 장군이 해상왕이라고 불리울 만큼 바다를 지배할 정도였으니 우리 선조의 조선 기술이 발달되어 있었다고는 믿지만 말이다. 고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의 전기를 보면 1970년대 초 배를 만들어 본 경험도 없으면서도 그리스의 선주로 부터 한국 동전에 새겨진 거북선을 보여 주며 당당하게 선박 주문을 따낸 무용담이 나온다. 광복이후 한국 역사상 현대중공업에서 미약하나마 처음으로 해양관련 사업을 시작된 것이다.

조선 공학과 선박 기관학은 바다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종류의 외항선 여객선 선박 등을 디자인 제작 관리하는 일을 한다. 선박 기관학은 추진 전기 기계와 제어 시스템을 포함한 선박 기계류에 대해 집중 공부한다. 조선 공학자는 선박 디자인 선체 구조 동력의 필수조건과 운항에 중점을 둔다.

선박 기관학과 조선 공학은 선박과 보트에서 유조선과 트롤 어선 잠수함과 범선 해군함에서 개인용 선박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다양한 공학적인 도전에 둘러 쌓여 있는데 그것은 안전성 해양 보존 (sea keeping) 엔진 선택력 공간 설비 가동률 구조적 디자인 모형 테스트 프로펠러 디자인 고속 잠수함 역사적 선박의 성능 등이 포함된다.

입학 조건은 거의 비슷하지만 교수진의 전문적 기술과 관심있는 분야에 따라 다양하게 수업이 진행 되기도 한다. 어떤 프로그램에서는 해양 운송수단 분석에 중점을 두고 다른 곳에서는 특정 종류의 선박이나 보트에 관심을 두고 또 다른 곳에서는 두 가지 분야 모두복합적으로 가르친다. 또한 어떤 프로그램에서는 인턴쉽이 교과 과정에 통합되어 있기도 하다. 몇 몇 대학에서는 선박 기관학과와 조선 공학과가 공학대학의 속해있는 학부이기도 하다.

선박 기관학과 조선 공학 전공자들은 선박 운항이나 해양 산업 분야에 종사하기도 한다. 그리고 전문인으로 석사 학위를 받은 후에는 해군과 연구소에서 일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구직을 위해서 전문적 엔지니어로 자격증을 받는 것은 요구되지 않지만 그것은 존경받는 자격 증명서다. 등록을 위한 필수 조건은 다양하지만 보통 두개의 시험과 일정 기간 동안 일한 경험을 토대로 한다.

선박 디자인 제작과 운항은 더욱 더 국제적인 사업으로 변화되고 있다. 지구촌 이벤트와 기술혁신이 해군함 디자인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상업 생산품들은 계속해서 선박을 사용해 운송 될 것이다. 미국의 유람선과 여객선 사업도 주기적이지만 현재는 성장하고 있는 분야다. 전공학생들은 조선 공학자 선박 기관사 요트 디자이너 해군 장교 선박 장교(상선) 조선소 엔지니어로 일하게 된다.

▷우수대학 학부 순위 Top 10

1.Univ. of Michigan - Ann Arbor

2.United States Naval Academy

3.State University of New York Maritime College

4.United State Coast Guard Academy

5.Webb Institute

6.United States Merchant Marine Academy

7.Stevens Institute of Technology

8.Texas A&M Univ.

9.Univ. of New Orleans

10.Maine Maritime Academy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