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 유익정보

실기 위주로 가르치는 대학 'CSU' 취업 길 훨~씬 넓다

sdsaram 0 6215

실기 위주로 가르치는 대학 'CSU' 취업 길 훨~씬 넓다
GPA 3.0 이상이면 거의 합격 보장, 학부 4년 졸업하면 바로 '직장으로'

CSU 시스템은 연구목적의 UC시스템과는 달리 실기 위주의 대학이라는 점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UC가 제공하는 대다수의 학부과정은 반드시 석사 혹은 박사과정까지 마쳐야만 제 역할을 할 수 있는데에 반해 CSU의 학부과정은 졸업 후 곧바로 취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취지다.

따라서 개개인의 대학진학의 목표에 따라 대학원 진학및 끊임없는 학문탐구를 추구하는 전공일 경우에는 UC를 선택하는 것이 유익한 반면 대학졸업과 함께 취업을 계획하는 학생들에게는 CSU선택이 훨씬 실리적이다.

◇지원자격

10학년과 11학년 GPA가 3.0 이상이면 ACT나 SAT시험을 보지 않아도 지원할 수 있다.

그러나 GPA 2.99이하인 학생은 SAT점수가 Eligibility Index에 따른 점수를 받아야만 지원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GPA가 2.90인 학생은 SAT기본점수에 가까운 580점(캘스테이트는 SAT점수에서 Reading Math만 받는다. Writing 점수는 계산에 포함되지 않는다)이면 지원자격을 갖추지만 GPA 2.3인 학생은 1060점 GPA 2.0인 학생은 1300점을 받아야만 가능하다. 이는 합격요건이 아닌 지원요건이다.

고교과정에서 a~g 리스트 즉 영어 4년 수학 3년 과학 2년 외국어 2년 사회 2년 예능 1년 그외 대학준비과목 1년 등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외국어의 경우 고교에서 이 수업을 받지 못했어도 2년 이상 이수한 수준의 외국어실력을 갖추었다는 증빙서류가 있다면 2년과정 이수로 인정받을 수 있다.

단 이 과목중에서 D를 받았다면 이수한 것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이 과목은 서머스쿨이나 어덜트스쿨에서 다시 선택해 C학점을 이상으로 대체해야만 한다. 혹은 D받은 과목을 SAT서브젝트 테스트나 AP테스트 IB테스트에서 만족할 만한 점수를 받았다면 이수한 것으로 인정된다.

◇입학심사

CSU에서는 GPA나 SAT(Reading Math)점수외에 다른 것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임팩트 캠퍼스 및 전공은 예외). 임팩트 캠퍼스나 전공을 제외한 나머지 캠퍼스에서는 일반적으로 GPA 3.0이상이면 합격을 보장받을 수 있다. 내년 가을학기 지원은 10월 1일부터 온라인(www.csumentor에 들어가서 apply online을 클릭하면 바로 지원서로 연결된다)으로 가능하다.

CSU의 '아이비리그'…포모나 등 8개 임팩티드 캠퍼스

임팩티드 캠퍼스(Impacted campuses)로 알려진 CSU롱비치, 캘폴리 포모나, 캘폴리 샌루이스 오비스포, CSU 풀러튼, CSU 샌마코스, CSU 치코, 소노마 스테이트, 샌디에이고 스테이트 등의 지원요건은 그외 캠퍼스들과 차별을 둔다.

지원시기가 엄격하게 정해져 있음은 물론이고 SAT점수를 제출해야 하며 다양한 과외활동, 도전적인 과목선택, 학교 석차 등도 심사대상이 된다.

매년 가장 높은 경쟁율을 보이는 대표적인 캠퍼스로는 샌루이스 오비스포, 포모나, 샌디에이고 스테이트 등이 꼽히며 이들 캠퍼스들의 합격률은 12~25%로 다른 캠퍼스들과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이밖에 입학정원에 비해 지원자 수가 많은 전공학과를 ‘임팩트 전공학과(impacted majors)’로 분류하고 있다. 이 임팩트 전공학과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각 캠퍼스별로 마련된 별도의 심사규정을 거쳐야 한다.

대다수의 CSU 캠퍼스나 전공학과는 GPA 3.0이상으로 고교 필수과목 ‘a~g’를 모두 이수했을 때는 합격을 보장하지만 임팩트 전공학과의 경우 GPA 및 SAT 점수로 구성되는 일레지벨리티 인덱스(Eligibility Index)와 함께 학생의 다양한 특기사항도 심사에 고려한다.

임팩트 전공학과는 각 캠퍼스별로 구분되지만 그 외의 여러 캠퍼스에서도 해당 전공학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은 넓다.

만일 지원서 심사결과 임팩트 전공학과에 합격하지 못했을 경우, 해당 캠퍼스에 다른 전공으로 입학한 후 추후 해당 학과롤 옮길 수도 있지만 이때는 편입생들과 다시 경쟁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참고로 CSU계열은 지원서 접수자격으로 인덱스 점수가 최소한 2900점( 출산공식: (고교 GPA x 800)+ SAT 점수)으로 제한하고 있다.
임팩트 캠퍼스 및 임팩트 전공학과는 www.CSUMentor.edu에 들어가서 Impaction을 서치하면 찾아볼 수 있다. 지난해의 경우 샌루이스 오비스포 캠퍼스와 샌디에이고 스테이트 캠퍼스는 모든 전공학과가 임팩트 학과였다. <2면 CSU로 계속>

◇임팩트 캠퍼스 및 전공 학과
- Architecture (포모나, 샌루이스 오비스포)
- Art, Option in Studio Art (롱비치, 샌디에이고, 샌루이스 오비스포)
- Business Administration (롱비치, 샌디에이고, 샌루이스 오비스포, 샌 마코스)
(Accounting, Financial Services, Finance 등은 노스리지 캠퍼스에서도 임팩트 였다)
- Communication (롱비치, 샌디에이고)
- Computer Science (샌루이스 오비스포)
- Criminal Justice/Administration (롱비치, 샌디에이고, 샌루이스 오비스포)
- Graphic Design (롱비치, 새크라멘토, 샌디에이고, 샌루이스 오비스포)
- Health Science (도밍게즈 힐스, 롱비치, 샌디에이고)
- Human Development (샌 마코스)
- Interior Design (새크라멘토, 샌프란시스코)
- Kinesiology/Physical Education (프레스노, 롱비치, 샌디에이고, 샌루이스 오비스포)
- Liberal Studies (샌디에이고, 샌마코스, 샌루이스 오비스포)
- Medical Technology (도밍게즈 힐스)
- Nursing, Basic (치코, 이스트 베이, 프레스노, 험볼트, 롱비치, LA, 새크라멘토, 샌버나디노, 샌디에이고, 샌프란시스코, 샌호제, 소노마, 스태니스러스) RN, BSN 프로그램은 여러 캠퍼스에서 제공되며 임팩트는 아니다.
- Occupational Therapy (도밍게즈 힐스)
- Psychology (롱비치, 샌디에이고, 샌루이스 오비스포)
- Radio-Television and Film (롱비치, 노스리지, 샌디에이고, 샌루이스 오비스포)
- Recording Arts (치코)
- Social Work (롱비치, 샌디에이고)

김소영 기자 ksyg2000@yahoo.com

225910109.jpg
CSU 임팩트 캠퍼스별 지원자 현황
225922703.jpg
2007년 CSU 캠퍼스별 신입생 수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