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지원에 있어 과외 활동의 의미

YESFLEX 0 407

아직도 많은 학생과 부모님들 중에는 좋은 성적과 높은 시험 점수를 얻으면 명문대에 들어갈 수 있을 거라는 잘못된 기준을 가지고 계신 것을 본다.

물론, 대학 입시의 기본은 성적이며 지원대학에 따라 표준 시험 점수도 중요하지만 대학 지원서에는 입학 사정관이 지원자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파악할 수 있도록 과외 활동 목록을 포함한 많은 중요한 요소들이 포함 되어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과외 활동이 중요한 이유



뛰어난 지원자가 증가하는 경쟁 구도에서 입학 사정관은 한정된 입학 인원을 구성하기 위해 지원자의 과외 활동 기록을 통하여 각자의 희망 전공에 대한 열정, 그리고 고교 생활을 어떻게 보냈는지, 그들의 관심사가 어떻게 실 생활에 펼쳐졌는지 등을 알고자 함이다. 또한 활동을 통하여 지원자의 리더쉽, 열정, 시간 관리 능력, Commitment등을 읽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대학은 과외 활동을 어떻게 평가할까?

지원서에 있어 과외 활동의 목적을 이해하면 답이 나온다. 대학은 지원자가 가진 열정을 위하여 어떤 의미 있는 것을 경험하고, 어떤 방법을 통하여 추구하였으며, 학문적 관심에 대한 지식을 늘리기 위해 무엇을 했고, 본인이 속한 커뮤니티와의 연계를 위하여 어떤 액션을 취했으며, 과외 활동을 통하여 리더십을 발휘했는지 등을 보기 원한다. 다시 말해서 지원자가 활동을 통하여 무엇을 배웠는지, 어떻게 성장했는지, 어떻게 하여 자신이 속한 그룹과 조직에 깊이와 폭을 더하였는지 알고 싶어한다.

■몇개의 활동을 하는 것이 좋을까?

몇 가지의 활동을 했는지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그러나 최소한 지원서에서 요구하는 것이 어떻게 되는지를 아는 것은 준비과정과 활동의 선택에 있어 도움이 될 것이다. 공통 지원서(Common App)에는 활동 목록 페이지에 10개의 탭이 제공되고 UC지원서 같은 경우는 20개 항목이 제공된다.

과외 활동의 질은 과외 활동의 개수로 평가되는 것이 아니다. 대학 지원서의 각 요소는 따로 별개로 읽혀 지는 것이 아니라 그 안의 모든 정보가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해석되어지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몇개를 했느냐 보다는 왜 특정 활동을 하게 되었는지, 그 활동들이 성적표의 점수와 연계하여 어떤 의미를 가지고 스토리를 만들고 있는지, 이러한 활동들이 지원자를 한 인간으로 어떻게 성장하게 했는지에 더 관심이 있는 것이다. 많은 학생들이 대학 지원서 제출의 시점에 10가지 이상의 활동을 보유하게 되는데 이 경우 본인 스스로에게 그리고 대학 지원의 관점에서 가장 의미 있는 목록으로 정리하면 된다.



■과외 활동 예시 분야

•인턴십: STEAM 분야 혹은 정치, 비즈니스 분야에 모두 적용

•Academic: 경시대회, tutoring, 관련 동아리 활동 등

•사회 봉사: 각자의 가진 재능 혹은 시간을 남을 돕기 위한 활동으로 전개

•사회적 정의: 커뮤니티와 나의 관심 분야를 연결하여 시사 관심표명과 활동
 

[Profile Building을 위한 과외 활동 조언이 필요하시면 YES-FLEX Prep으로 연락 주세요.]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