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 유익정보

[전망있는 직업 100선] 보험 언더라이터(Insurance Underwriters)

sdsaram 0 8892

[전망있는 직업 100선] 보험 언더라이터(Insurance Underwriters)


박종환 엘리트 학원 원장  

보험 약관을 읽다보면 너무 깨알 같은 글씨에 무슨 내용이 써있는지 전문가가 아니면 알 수 없는 전문 용어로 가득 차 있다. 보험은 우리가 알게 보르게 일생 생활에 적용받고 잇는데 별로 느끼지 못하다가도 막상 무슨 일이 생기면 큰 역활을 하게 된다. 매일 타고 다니는 자동차가 순간 실수로 사고가 날 경우 상대방과 내 자신에게 돌아오는 피해나 정신적 고통은 참 많다. 그러나 보험때문에 최소한 제산상의 문제를 해결해 줌으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고 새로 차를 받거나 고칠 수 있게 된다. 지난 20년간 사업을 해오면서 교육 사업에 무슨 큰 일이 있게냐 하지만 참으로 많은 일들이 발생 했고 매 사고마다 하나님의 도움과 보험으로 인해 큰 고비를 몇번 넘기기도 했다. 보험의 소중함은 사고가 발생할때만 알게된다.

직업개요 및 의무

보험 회사는 개인이나 회사를 상대로 매년 수십억 달러의 재정적 손실로 부터 보호해 주고있다. Insurance Underwriter 는 보험계약자로 부터 손실 가능성에 대한 위험을 확인하고 계산하여 적절한 프리미엄을 산정하고 위험을 커버해 주는 보험 계약을 증권을 작성하는 일을 한다. 보험회사는 언더라이터들이 위험을 너무 보수적으로 계산하여 보험 가입자가 다른 경쟁보험사로 부터 옮기거나 처음부터 계약을 따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반대로 너무 리버럴하게 계산하여 사고 발생시 보험회사가 재정적으로 큰 손해를 보는 경우도 발생한?

컴퓨터를 이용하여 언더라이터들은 보험 어프리케이션의 정보를 분석하여 위험 부담이 어느정도 손해를 발생할지 결정한다.

취업기회

2004년 101000개의 Insurance underwriters 가 일을 했으며 2/3 정도의 underwriter 들은 대형 보험회사에서 일한다. 나머지 1/3 정도의 underwriter 들는 보험에이전시나 보험관련 업무를 하는 기관에서 회사나 고객을 위해서 일한다. 소수 underwriters 는 은행 부동산 모기지 회사 등에 근무하며 보험업무를 맡고 있다.

21 세기 직업 전망

취업의 향방은 2014년까지 천천히 상승할 예정이다. 소프트웨어의 개발로 underwriters의 생산률이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사람의 능력을 대신할 수 없기에 취업율은 개개인과 기업의 보험가입 필요성이 인구증가와 경제성장에 힘입어 증가할 것이다. 재정학에 대한 지식과 컴퓨터 능력이 뛰어난 사람에게 취업의 기회가 열릴 것이다.

 

직업 설명: 프리미엄을 산정하고, 보험 계약을 증서을 작성하는 일
연봉: $30,000 - $85,000+
학력과 훈련: 행정학, 재정학 학사학위 선호
능력과 자질: 정보 분석력, 세심한 부분까지 관찰하는 집중력
경험과 자격조건: 관련 업종의 경험, ACU, CPCU 자격증선호

학력과 훈련

대부분의 보험 회사들은 신입사원을 뽑을때 행정학 혹은 재정학 학사학위 소지자를 우대하며 업무가 컴퓨터를 능숙하게 다루어야 하기에 능숙한 컴퓨터 실력을 요구한다. 처음 회사에 입사하는 신입사원들은 보험업 견습생 혹은 보조 Underwriter의 일을 담당하게 되는데 보험신청인의 정보를 수집하고 경험있는 손해 분석가 감독하에 관례적인 신청서를 평가하게 된다. 부동산과 상해 견습인은 어떤 종류의 손실이 원인이 되었는지 청구된 서류를 꼼꼼히 살펴보는 훈련을 하게 된다. 보험업은 정보분석 능력과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훌륭한 커리어가 될 것이다. Insurance Underwriter는 확실하고 정확한 결정을 내리기 위한 분별있는 판단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와함께 평생교육은 진급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부분의 보험회사들은 신입사원들에게 보험학과을 듣게 하고 수업료를 지불해 준다. 대개 대학이나 Insurance Institute of America 에서 보험학 개요 및 비지니스 보험증서를 작성하는 첫 단계인 Associate in Commercial Underwriting (ACU)의 클라스들을 제공한다.

행정학 학부 전공이 우수한 대학

1. Univ. of Pennsylvania
2. Univ. of Michigan - Ann Arbor
3. Univ. of California - Berkeley
4. N.Y.U.
5. Univ. of Virginia
6. Indiana University - Bloomington
7. U.S.C.
8. Washington Univ. in St. Louis
9. Carnegie Mellon Univ.
10. Emory

직업전망과 수입

Insurance Underwriter의 중간 소득은 2004년 5월을 기준으로 $48550 정도 된다. 중간 50%의underwriters는 연봉으로 $37490 - $65450 정도 받았다. 가장 낮은 10%정도가 $30410보다 낮은 소득을. 그리고 가장 높은10%는 $86110보다 높은 소득을 올렸다. 보험회사는 보통 회사 보다 훨씬 더 좋은 은퇴연금 건강보험과 생명보험을 직원들에게 제공한다.

경험과 자격조건

개인 보험증서를 작성하는Insurance Underwriter 로 커리어를 쌓기 위해서는 Associate in Personal Insurance (API) 의 학점를 이수해야 한다. ACU 혹은 API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단계별 클라스와 시험을 보통 1년에서 2년 동안 이수하게 된다. The American Institute for Chartered Property Casualty Underwriters (AICPCU) 에서는 Chartered Property and Casualty Underwriter (CPCU) designation를 수여하며 이것은 Insurance Underwriter로써의 마지막 단계가 된다. CPCU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10개의 시험을 통과해야 하며 3년의 보험 경력이 필요하다.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