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 유익정보

부모가 지니기 쉬운 8가지 콤플렉스

오씨매스터 0 1298

♣ 부모가 지니기 쉬운 8가지 콤플렉스

부쩍 큰 자녀를 바라보며 이제 '좋은 부모가 되어야겠다'고 결심한 뒤 혼란에 빠지는 이가 많다.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몰라서이다. 심리전문가는 그 첫걸음으로 자신의 콤플렉스를 파악하는 일이라고 지적한다.

 

어느 아동학교수는 "보통 부모라면 한두 가지 이상 갖고 있게 마련인 여러 콤플렉스 가운데 자신에게 어떤 종류의 콤플렉스가 있는지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고 밝힌다.

 

대다수 부모가 지니기 쉬운 9가지 콤플렉스에 대해 알아본다.

 

1. 일류 콤플렉스: 부모가 일류 유치원과 중. 고교, 대학, 직장에 보내고 싶은 일류 욕망에 사로잡혀있다. 하루빨리 일류병에서 벗어나야 자녀가 자신의 삶에 확신을 갖고 생활해 나갈 수 있다.

2.체면 콤플렉스: 인체를 중시하는 문화가 우리사회를 지배한다. 자녀가 공부를 잘하면 목에 힘주고 공부를 못하면 기가 죽는다. 이

모두가 체면치레에서 기인한다. 부모와 별개로 인격을 지닌 독자적인 개체로서 인정될 때 자녀는 기를 펴고 잘 자란다.

 

 

 

 

 

3.

보상 콤플렉스: 자신이 달성하지 못한 꿈을 자녀로 하여금 이뤄보고자 애쓴다. 자녀는 부모의 소유물이나 꿈을 대행하는 대리자가

아니므로 자신의 개성과 재능, 적성, 소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해 주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4. 완벽 콤플렉스: 야단치고 혼내면 좋은 엄마 아빠가 아니란 잘못된 생각과 좋은 부모가 되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으로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고 참는 부모가 많다.

 

 

 

 

 

5. 동일시 콤플렉스: 부모에게는 자신의 마음에 드는 자녀를 자신의 처지와 동일시함으로써 위안과 안도감을 추구하려는 마음이 있다.

 

 

 

 

 

5. 비교콤플렉스: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다른 사람을 이겨야 한다는 강박의식에 사로잡혀 자녀를 남과 자주 비교한다.

 

 

 

 

 

6. 탓 콤플렉스: 일이 잘 풀리지 않으면 주변을 탓으로 돌린다. 자녀가 공부를 못할 때 선생님, 친구 탓 등 남에게서 구실을 찾는다. 일의 원인을 생각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찾는 태도를 보일 때 자녀의 정직도가 높아진다.

 

 

 

 

 

7. 특별 콤플렉스: 내 아이만은 특별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생각에 예능교육도 특별한 선생님에게 받게 하고 초등학교도 굳이 특별지역에 있는 학교로 보내는 부모가 있다.

 

 

 

 

 

8.

조기 콤플렉스: 무엇이든 빨리 가르치고 배워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부모가 있다. 아동 발달 지식을 익힐 뿐 아니라 자녀의 정서와

지적 발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 단계에 맞는 내용을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섣부른 조기교육은 아이를 자신감 상실로 이끌기

십상이다.

 

 

 

 

 

<옮긴 글>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