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 유익정보

현명하게 일하기 원하는 당신을 위한 10가지 전략

오씨매스터 0 1642

여러분이 호주인이든 영국인이든 또는 미국인이든, 블루 칼라든 화이트 칼라든 또는 핑크 칼라든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시간은 24시간이다. 성공이란 이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에 달려 있다. 어떠한 사람도 지는 해를 붙들어 놓거나 시간을 늘릴 수는 없다. 하지만 보다 생산적으로 일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전략은 있다. 아래에 보다 효과적,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한 10가지 전략을 소개한다.

 

 

1. 파킨슨의 법칙을 활용하라 (Parkinson's Law)

"일이란 주어진 시간 만큼 늘어지게 마련이다"라는 파킨슨의 법칙을 활용하라. 가급적이면 과제 수행 데드라인을 짧게 잡고, 회의 일정을 앞당겨 설정하는 게 좋다.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짧게 잡을 게 아니라 자신에 맞는 적절한 지점(sweet spot)을 찾아라.

 

2. 자신의 몰입 지점을 찾으라 (Finding your flow)

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aly Csikzentmihalyi)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신의 능력과 도전 사이에 적절한 균형이 유지되었을 때 몰입에 이를 수 있다. 자신의 능력에 비해 과제가 너무 어려우면 좌절하거나 혼란에 빠지게 되고 너무 쉬우면 지루해진다. 몰입에 이를 수 있는 적절히 도전적인 과제를 선정하라.

 

3. 멀티 태스킹을 하지 마라 (Single-tasking)

그동안 멀티 태스킹(multi-tasking)에 관한 많은 비교 연구가 있었는데 결론적으로 멀티 태스킹은 결코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것이다. 어떤 일을 끝내지 않은 상태에서 또 다른 일을 시작하지 마라.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온전히 집중하라. 돋보기의 초점이 맞지 않으면 종이를 태울 수 없는 법이다.

 

4. 2분 법칙을 활용하라 (The 2-Minute Rule)

데이비드 알렌(David Allen)이 쓴 《Getting Things Done(끝도 없는 일 깔끔하게 해치우기)》에 '2분.법칙'이라는 말이 나온다. '2분 안에 처리할 수 있는 일인지 파악해 그럴 수 있는 일이라면 즉각 처리하라'는 것이다. 빨리 처리할 수 있는 일이라면 오래 생각하지 말고 바로 처리하라.

 

5. 일주기 리듬에 맞춰 일하라 (Working to circadian rhythms)

인간의 뇌에는 수면 각성주기, 호르몬 방출, 감정과 에너지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일주기 리듬을 관장하는 신경 세포가 있다. 이는 곧 시간대에 따라 잘할 수 있는 일이 다르다는 것을 말한다. 아침에는 분석적인 일, 점심 식사 후에는 창조적인 일, 오후에는 육체적인 일을 하는 게 좋다.

 

6.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활용하라 (Reverse engineering)

흔히 산업기계나 컴퓨터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하는 '리버스 엔지니어링'이라는 게 있다. 이는 전체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 하나하나를 분해해 가며 분석하는 방법을 일컫는다. 이렇게 분해함으로써 더 빨리 전체를 조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여러분의 업무에도 적용할 수 있다.

 

7. 3가지 의지력을 활용하라 (The Willpower trinity)

스탠퍼드 대학 켈리 맥고니걸(Kelly McGonigal) 교수에 의하면 사람의 의지력에는 '~을 하지 않을 거야(won't power)', '~을 할 거야(will power)', '~을 원해(want power)'의 3가지가 있으며, 이는 근육처럼 훈련을 통해 강하게 할 수 있다고 한다. 평소 훈련을 통해 이 3가지 의지력을 키워라.

 

8. 52분 일하고 17분 쉬어라 (52 0n, 17 off)

컴퓨터를 사용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가장 생산적으로 일하는 상위 10%의 경우 52분 일하고 17분 휴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간의 두뇌는 90분 정도 집중할 수 있으며 이후 대략 20분의 휴식이 있어야 회복된다. 전략적 휴식이 생산성을 높인다.

 

9. 자세의 힘을 활용하라 (Power poses)

사람의 자세가 생산성에 영향을 미친다. 사람의 자세는 심신 신경학적 반응을 일으키며, 자세에 따라 자신감, 적극성, 에너지가 증가하기도 하고 스트레스, 불안이 생기기도 한다. 예컨대 억지로라도 웃으면 엔돌핀이 생성되어 기분이 좋아진다.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일하라.

 

10. 과정을 검증하라 (Validated progress)

잘못된 제품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은 절벽을 향해 자동차를 질주시키며 연비를 자랑하는 것과 같다. 설정된 프로세스와 목표에 얽매이지 말고 유연하게 대응하라. 전력으로 질주하는 것보다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진도는 적절한지 과정을 검증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이 글은 에 실린 Thai Nguyen의 글 '10 Strategies for Working Much Smarter'를 번역, 요약했습니다.

 

 

 

곽숙철의 혁신이야기: http://ksc12545.blog.me/220313761401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