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 유익정보

새 발의안 (Prop 19) 통과후, 재산세 의 영향은?

ocbroker 0 1640

How will California’s Proposition 19 impact property taxes?

 

안녕 하십니까?

부동산 부로커 제임스 리 입니다. 


 제가 부동산 하면서 종종 받는 질문은, 부모님들이 살고 계시는 집을 자식이나, 손자한테 상속할수 있나, 재산세는 얼마...?


그래서 이 기사는 한국분들한데 매우 유익할것이라 믿고 글을 올립니다.


우선 Proposition 13 을 간단히 .....


  이 재산세 법은 1978년에 시작된 재산세 법으로, 집을 산때부터 매년 재산세를  2%이상   못올리게 한 켈리포니아 법입니다. 


 그래서 만일 집을 20년전에 샀으면,  근래에 새로이사온 사람보다 세금이 훨씬 낮은걸 볼수 있읍니다.



Prop 60 / 90:  이건 55세 이상된 집주인이 같은 카운티안에서 이사가면, 아니면 허가된 카운티로 이사가면, 지난 살고있던 집의 재산세 를 기준으로 해서, 꼭 한번만 세금 혜택을 준다는 제산세법 입니다.  



그러면, 새로 통과된 Prop 19은 무었입니까?  

이법은 4/2/2021 이후에 시작 됩니다. 

 

첫째, 부모님이 자식들에게 집을 상속할때에 집 주인이름이 달라지면서 , IRS 에 보고할때 내는 세금과는 다릅니다.  

IRS 는 연방정부 세금 이고, 이 Prop 19 은 카운티에서 걷어가는 세금입니다.   


발의안 19 (Prop 19) 은 오직 현재집을 팔고 이사갈때 재산세 (Property Tax)가 새로 이사간집 시세에 관계없이 지난집의 재산세를 기준으로  세금 혜택을 주는 발의안 입니다. 


그 세금 혜택의 조건은 다음과 같읍니다.  

  

발의안 19의 법은 55 세 이상의 주택 소유자나 , 중증 장애인, 또는 산불이나 자연재해로 인해 집이 많이 손상되어 있는분들은 다음같이 해당이 됩니다. 

 

새로 이사가는 집이 기본 거주집 (Primary residence) 이며. 


이사는 캘리포니아 안에서는 어디라도 해당이 되며. (현재 Prop 60/90 는 정해진 카운티만 해당되었읍니다)


기본 거주지 (primaray residence) 의 집 가치에 관계없이, 새로가는 집이 더비싸거나, 낮으거나 상관없고 (더 비싸면 약간 계산을 해야합니다)


판매 후 2년 이내 할수 있고 


이 혜택은 원래 한번만 있었는데, 4/1/2021 부터는 최대 3회 까지(화재로 집이 파괴된 분은 제한 없이) 해당 됩니다. 


단지, 해당자분들이 새로 산집이 기본 거주지로  살고 있으면 괜찮이지만, 그집을 랜트를주거나, 별장이나, 2nd House 이면 발의안 19법이 해당이 않되며, 새로운 집 시세에 따라서 재산세 가 나옵니다. . 


  이제 부모님이 자식한테 물려주시는데, 그 상속자가 그집에 않산다면 재산세는 다시 현재 싯가대로 세금이 나온다는 뜻입니다.  

요새는 젊은이들이 (Millennials and other young generations) 원하는 동내, 집 구조는 부모들이 사시는 집과  완전히 다를수 있읍니다.   

재산세가 높아지면서 상속된 주택을 임대 부동산으로 유지하는 것이 수익성이 없을 수 있읍니다.  결국은  그 상속자는 그집을 팔아야 될겄입니다. 

이 법안은 집 팔려고 하는사람들이 적어서 부동산시장이 매우 막혀있는데, 이법으로 집 매물들이  많이 시장에 나올거라고 예상 합니다. 


많은 사람들의 부모들은 오래전에 집값이 저렴할 때 샀고, 이젠 자식들에게 상속을 하고 있읍니다.  그 상속받은 자식이 그집에 않살려면 재산세가 많이 인상할것입니다.   

아마 그들은 이 California 를 떠나서 딴주로 정착하는 사람도 늘어날겁니다.  


 예를들어, 20년전 부모가 40만불로 샀는데  20년후 지금은 백만원 가치가 될겁니다.

 재산세가 Prop 13 으로 인해 일년에 2% 이상 못올렸고, 집값어치는 매해 한 5% 올라갔다고 하면  백만불의 시세로의 재산세는 매우 클겁니다.


사람들은 캘리포니아에 살고싶지만, 경재적으로 점점 힘들어 진다고 믿습니다. 


여기까지는 다음 웹사이트를 보시면 도 볼수 있읍니다.   단지 제가 서투르지만 쉽게 몇개의 정보를 합쳐서 번역을 했읍니다.


https://www.housingwire.com/articles/how-will-californias-proposition-19-impact-property-taxes/


** 다음은 켈리포니아 부동산협회에서 예를든 세금 계산입니다.


지난 살고있던집 집 평가 -- $400,000

그 집을 팔은 가격  ---------$900,000

새로 이사간 집 가격  -------$1,000,000  (백만 불)

여기서 이득은     ----------  $10,000  (백만불 - $90 만불)


새로운 재산세 예상은  $400,000 + $100,000 = $500,000

즉 새로운 세금 계산은 백만불에 대한 세금이 아니고, 50만불에 대한 세금입니다.  


Note: 이 법은 4/1/21 이후부터 시작되며, 자세한건 CPA 면허 가진분이나, 재산 상속 문제는 부동산 변호사한테 상담 하십시요.  이 기사를 올린뜻은 이런 재산세 법이 

이번에 통과 했으니 어느정도 아셔야, 더 자세한건 담당전문가에 상담하실수 있다고 생각해서 입니다. 


하지만 부동산 사고, 파는것은 부동산 부로커면허 있는 이 "제임스 리"한테 연락 주십시요.


제임스 리 (Bong James Lee)

broker associate

CA 면허, 01849230

 

(949) 573-3371

이메일: OcBrokerBong@gmail.com


cc137c2d191d64f8a52de9555d9f2b45_1606086423_45.jpg
 

















 

0 Comments
제목